C0G0S5 : 전투의 기본

Game/마비노기

2022.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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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 서장
Generation 0. 프롤로그
Serises 5. 전투의 기본



[틴]
이번에 알려줄 스킬은 스매시라는 스킬이야. 디펜스 스킬을 사용 중인 상대에게 일반 공격을 하면 어떻게 되는지 기억해?

[만년삼캔디]
기억해요.

[틴]
기억한다니 간단한 문제를 내 볼까? 틴과 만년삼캔디가 싸우고 있었습니다. 틴이 디펜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만년삼캔디가 일반 공격으로 틴을 공격했어요. 다음 순간, 만년삼캔디는 공격의 우선권을 가지게 될까요?

[만년삼캔디]
아뇨, 틴 씨가 가지게 되겠죠?

[틴]
그렇지! 하하. 제대로 알고 있구나? 맞아 디펜스 중인 상대를 일반 공격하면 공격 우선권은 디펜스하고 있던 사람에게 넘어가. 이렇게 디펜스 중인 상대를 일반 공격하는 건 위험한 일이야. 오히려 상대에게 반격을 당하기가 쉽거든.

[만년삼캔디]
그럼 상대가 디펜스를 쓰면 스킬을 취소할 때까지 멀뚱히 기다려야 하는 건가요?

[틴]
그럴 때를 위한 반격기가 존재해. 디펜스 중인 상대에게도 강한 일격을 날리면 공격에 성공할 수 있거든. 그 강한 일격이 바로 스매시. 상대의 방어를 뚫고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는 스킬이야.

[만년삼캔디]

스매시……. 디펜스도 그렇지만 직관적인 이름이네요.

 

[틴]
딱 그 정도 기능밖에 없으니까. 역시, 말보다 실전. 앞에 조금만 내려가면 디펜스만 잘하는 시골쥐들이 있어. 가서 연습하고 오자.

[만년삼캔디]
엑, 너구리에 이어서 쥐?? 꼭 쥐여야 해요? 얘도 유해동물이라서?

[틴]
뭐 꼭 시골쥐를 상대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그럼 뭐랑 연습하려고? 쥐가 지금 네 실력에 딱 적당한데.

[만년삼캔디]
………할 말이 많지만 알겠습니다.


으으, 꼭 강해지자. 강해져서 틴 씨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어주자.

징그러운 시골쥐들이 바글바글한 초원으로 자리를 옮긴 틴 씨는 스매시의 시범을 보였다.

 

스매시(Smash)

스매시는 강력한 한 방으로 적을 단번에 쓰러뜨리는 기술이다. 스매시를 맞으면 상대방은 디펜스 도중에도 무조건 다운된다. 랭크가 높아질수록 한 방의 힘은 강해진다. 연속적인 근접 평타 공격보다 한 방이 필요한 때, 스매시는 당신에게 큰 힘을 실어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랭크 : 연습
스킬 위력 : 스킬 대미지 200%, 양손검 장착 스킬 대미지 240%, 무기별 특수효과 발동 확률 30%, 도검류 5초간 출혈 대미지 초당 +5, 둔기류 그로기 5초, 도끼류 방어/보호 감소 5초, 도끼류 방어 감소량 -2, 도끼류 보호 감소량 -1, 소모 스태미나 -4, 쿨타임 3초

 

[틴]
일반 공격 두 번, 스매시 쓰고 다시 공격.


스매시를 익힌 나는 틴의 구호에 맞춰 스매시로 시골쥐들을 하나하나 처리해 나갔다.


[틴]
잘했어! 디펜스 중인 상대에게는 스매시로 강력한 한 방을 날리면 돼. 하지만 스매시에도 약점은 있어. 스매시를 쓰려고 할 때는, 오히려 일반 공격에 취약해지지.

[만년삼캔디]

그래요? 필살기 같은 건 줄 알았는데.

[틴]
맞아, 필살기. 필살기를 쓰려면 준비까지 오래 걸리잖아. 그런데 그 사이에 적이 공격하면 끝이지.

[만년삼캔디]
그렇구나…….

 

[틴]
가위바위보는 알아? 캐러반 조 녀석이 종종 이벤트도 하는 그 게임. ……음. 만년삼캔디는 아직 모르겠구나.

[만년삼캔디]
……캐러반 조가 누군진 모르겠지만 가위바위보라면 알아요.

[틴]
다행이네. 일반 공격과 디펜스, 스매시의 관계는 가위 바위 보와 같아. 어느 하나 정답은 없으니, 상대의 스킬을 잘 보면서 순발력 있게 대처해보도록 해.

[만년삼캔디]
네~ 가위 바위 보~

 

[틴]
그럼 이번엔, 스매시만 아는 회색늑대를 잡고 와.

[만년삼캔디]
네~ 아니, ………네?!!

[틴]
왜. 이번엔 뭐가 문제야?

[만년삼캔디]
제가 스매시를 쓰는 것도 아니고 갑자기 스매시를 쓰는 상대와 싸우라니요……. 거기다 왜 갑자기 쥐에서 늑대……….

[틴]
아니, 스매시의 반격기는 일반 공격이라고 알려줬잖아? 반격만 잘하면 스매시에 맞을 일 없으니까 걱정 마. 리듬 게임이라고 생각해.

[만년삼캔디]
늑대와의 싸움이 리듬 게임이라니……….


나는 쫓겨나듯 늑대가 있는 곳으로 보내졌다.

 

[틴]
공격 한 번 날리고, 지금이야! 바로 한 번 더 공격해!


머리를 비우고 틴 씨의 구호대로만 행동했다. 그리고 타이밍 좋게 내 나무 막대기가 늑대의 머리에 정통으로 맞아 날아갔다.


[틴]
이번에도 잘했어!



반격은 성공했지만 솔직히 나에겐 아직도 언제가 좋은 타이밍인지 모르겠다. 혼자 있을 땐 실패할 것 같은데.
……그런 생각을 하기 무섭게 새로운 스킬이 떴다.

 

카운터 어택(Melee Counterattack)

강한 적을 쓰러뜨릴 때는 적의 힘을 역이용하는 것은 기본적인 전법 중의 하나이다. 카운터 어택 스킬은 이런 적의 힘을 이용한 반격을 다루고 있으며 이 스킬을 익히게 되면 근접 전투 중의 어떤 공격도 반격해 낼 수 있는 고도의 집중력을 가지게 된다. 적의 공격 위력에 비례한 반격을 하게 되는 카운터 어택은 강력한 적을 상대할 때는 필수적인 스킬이다.

현재 랭크 : 연습
보너스 스탯 : 없음
스킬 위력 : 대미지 상대 공격력 50% + 자신 공격력 100%, 보호 무시 크리티컬 상승 5%, 소모 스태미나 -2, 유지 시 소모 스태미나 초당 -1


[틴]
카운터 어택 스킬이 떴지?

[만년삼캔디]
네, 어떻게 아셨어요?

[틴]
반격기가 카운터 어택이니까. 지금은 반격 시점을 파악하기 어려울 거야. 하지만 싸우는 게 점점 숙달되면 스킬의 랭크도 오를 거고 더 효율적으로 반격을 할 수 있겠지.

[만년삼캔디]
그러니까 잘 모르는 상태란 게 당연한 거네요.

[틴]
그래. 실전 경험을 쌓아야 알 수 있는 거지. ……그런데 말이야, 만약 상대방이 카운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게 일반 공격이든, 스매시든 되려 내가 날아가 버려. 그래서 카운터를 사용 중인 상대에게는 일반 공격이나 스매시를 사용하면 위험해.

[만년삼캔디]
앗, 그렇겠네요.

[틴]
대신 그럴 때는 윈드밀을 사용하면 돼. 윈드밀은 스킬을 사용한 후, 상대가 충분한 거리에 근접했을 때 써야 해.

[만년삼캔디]
윈드밀도 일종의 반격기네요. 반격기의 반격기.

 

윈드밀(WindMill)

근접 전투의 달인이라도 다수의 적이 공격하는 것으로부터 빠져나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한 명의 적을 상대하다 보면 그 틈을 노려서 들어오는 다른 상대의 공격을 피할 수가 없다. 이 스킬은 몸을 회전시켜 위기에서 빠져나갈 수 있게 해 준다. 당신을 노리는 주변의 적들을 쓰러뜨리고 그 장소를 탈출하자. 이 스킬은 적의 연속된 공격을 받고 쓰러졌을 때는 더욱 유용하다. 랭크가 향상될수록 윈드밀의 범위는 넓어지고, 위력 또한 강해진다.

현재 랭크 : 연습
보너스 스탯 : 없음
스킬 위력 : 대미지 100%, 소모 스태미나 -2, 쿨타임 4초


[틴]
맞아. 그럼 마지막으로 윈드밀 훈련을 해 보자. 카운터 어택을 쓰는 상대에게는 다가가서 윈드밀로 공격, 잊지 마.


이번엔 갈색 뱀이 있는 곳으로 보내졌다.

이러다 프로 사냥꾼이 되겠는걸.

 

뱀을 먽니 공격하고, 카운터 어택을 쓰려는 모습을 보일 때 윈드밀! 틴 씨가 보여준 대로 몸을 회전시키며 전방위를 공격했다. 아직 폼은 어색하긴 하지만.


[틴]
아주 잘했어. 윈드밀은 카운터 어택 중인 상대뿐 아니라, 다수의 적에게 둘러싸였을 때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

[만년삼캔디]
윈드밀은, 반격기일 뿐 아니라, 일대 다수의 싸움에도, 유리하다. 메모 메모.

[틴]
지금까지 디펜스, 스매시, 카운터 어택, 윈드밀에 대해 배웠어. 복습 차원에서 간단한 문제를 풀어 볼래, 만년삼캔디? 문제를 풀면 작은 선물을 줄게. 뭐 풀지 않아도 상관은 없지만.

[만년삼캔디]
선물이라면 또 풀어봐야죠!


그러고 보니 로나가 준다던 선물은 못 받은 것 같은데……. 나중에 만나면 따져 봐야겠다.


[틴]
좋아. 첫 번째 문제. 마스터 틴과 만년삼캔디가 싸우고 있습니다. 틴이 만년삼캔디에게 일반 공격을 하려고 달려오고 있는데요. 이때, 만년삼캔디가 해야 할 일로 알맞은 것은?

[만년삼캔디]
디펜스!!

[틴]
그렇지! 하하. 제대로 알고 있구나? 맞아. 디펜스 중인 상대를 일반 공격하면 공격 우선권은 디펜스하고 있던 사람에게 넘어가. 이번엔 두 번째 문제. 만년삼캔디가 마스터 틴과 또 싸우고 있습니다. 만년삼캔디에게 틴이 스매시를 사용하며 달려오고 있어요. 이때, 만년삼캔디가 해야 할 행동으로 적절한 것은 무엇일까요? 참고로 정답은 두 개야.

[만년삼캔디]
일반 공격이랑 카운터 어택이죠~

[틴]
띵동. 정답이야. 스매시를 사용하는 상대에게는 카운터 어택이나 일반 공격을 사용하면 돼. 그럼 마지막 문제. 마스터 틴과 만년삼캔디가 또 싸우고 있습니다. 만년삼캔디가 카운터 어택을 사용하며 틴의 눈치를 보고 있어요. 전투의 달인 마스터 틴이 사용할 스킬로 알맞은 것은?

[만년삼캔디]
윈드밀이요!

[틴]
정답! 문제를 풀었으니까 작은 선물을 줄게.

 

틴 씨는 2000골드가 든 금화주머니를 주었다.


[만년삼캔디]
대박, 선물이라더니 돈을…….

[틴]
어쨌든 에린에 가면 뭐라도 먹고는 살아야 되니까. 얼마 되진 않지만 당장은 이게 도움이 될 거야.

[만년삼캔디]
감사합니다!!

[틴]
이걸로 전투의 기본 강좌도 끝이야. 나중에 비슷한 내용을 다시 듣고 싶다면 사람들이나 무술 선생님들께 알려달라고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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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

황제의길 프롤로그1 13시대 1230년 열의의 달 3월 10~15일
붉은흙1~2 3월 16일, 붉은흙3 3월 17일
황토젤리 3월 18~19일
엘돌란1~3 20일, 엘돌란3~7 21일, 엘돌란8~10 22일
황금요새1~2 23~24일 황금요새3 25일